2023년도 2학기 불광장학회 장학생 모집 안내




1. 신청기간 : 2023년 703~ 2023년 715

 

2. 신청자격

대상 및 자격

 국내 4년제 이상 대학생으로서 우리 장학회 설립취지에 부합하는 학생 (불승종 비신도 포함)

 (성적기준-전체 및 직전학기(전체와 직전학기 둘 다 해당) 평점 백분위 환산점수 80/(만점100) 또는 3.0이상,

 이수학점 12학점이상 및 과락과목 없어야함. 단 불승종 산하 5인 이상의 스님, 법사의 추천을 받은 공로장학금 대상자 및

 불광장학회 창시자인 설송 종조님의 특별장학금 대상자는 2.5이상으로 함.)

  ※ 교환 학생 학기는 제외하여 계산함


신청 제한

 대학원생, 외국 유학생, 우리 장학회에서 대학 재학 중 3회 장학금을 수혜받은 자 및 연속 2회까지 수혜받은 자

 복학생의 경우 2023년도 1학기 등록을 필한 자

 수업연한 초과자 중 졸업학점 미취득자( 기타 사유 자기소개서 기재)

 

3. 접수처 및 접수방법

접수 및 문의 

  온라인 메일 접수 : bulkwang7@daum.net

  ※ 장학회 사정상 우편접수는 하지 않으며 온라인 e-mail 접수만을 하오니 양해바랍니다.

  문의전화 : 051-466-2829 / 010-4955-2616 (장학회 사무국)

접수 시 유의사항

  ※ 신도

  아래의 구비서류를 완비하여 개별로 e-mail접수하여야 합니다.

  e-mail 접수 시 모든 문서(날인포함)는 스캔하여 PDF 파일이나 hwp파일로 제출하여 주십시오.

  ※ 비신도 (불승종 신도를 제외한 모든 종교 및 무교자)

   1. 아래의 구비서류와

   2. 자신이 속한 학부 또는 교수님의 추천서(반드시 교수님의 e-mail 주소 기재)를 받은 후 개별로 e-mail 접수 하여야 합니다.

      e-mail 접수 시 모든 문서(날인포함)는 스캔하여 PDF 파일이나 hwp파일로 제출하여 주십시오.

 

4. 구비서류

기본서류 

 1) 장학신청서 (불광장학회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기)

 2) 자기소개서-신규 신청자

    2차 및 3차 신청자- 자기소개서(선택) 및 사무국에서 제시한 과제에 대해 에세이 형식으로 작성 후 제출

 3) 재학증명서

 4) 전체학년 성적증명서-1부는 신청서와 같이 접수, 1부는 면접 시 해당학교 교무과에서 날인 및 봉인된 원본성적증명서 제출

 5) 개인정보제공 및 조회 동의서(홈페이지에서 내려 받기)

 6) 신청인 서약서(홈페이지에서 내려 받기)

 7) 주민등록등본(본인이 세대주 일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도 첨부)


선택서류 : 개별 선택형 서류로서 아래와 같이 인재성, 가사형편 등을 증빙할 수 있는 일체의 서류

 (서류종류의 예시는 위 홈페이지에서 참조)

 1) 봉사활동 관련 서류

 2) 공모전 입상여부 증명서류

 3) 헌혈증명서

 4) 가계곤란 증명서류

 5) 기타 본인을 내세울 만한 증명서류 및 자격증


5. 제출서류 작성 시 유의 사항

 저희 불광장학회의 장학생 선발 및 장학금 지급기준 결정 시 우선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생 개개인의 인성 및 품성

  2) 과제물에 대한 성실한 작성 여부

  3) 학과 교수님의 추천 및 평가

  4) 봉사활동 여부

  5) 학업성적

 위 다섯가지 사항을 고려한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장학생 및 장학금 지급 기준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제출서류는 본인을 나타내는 얼굴이라 생각하시고 최대한 성심 성의껏 정확한 사실을 본인이 직접작성 후 제출하시길

 바랍니다.(타인이 작성했음이 밝혀질 경우 심사에서 자동 탈락되며, 이후 불광장학회 장학금 신청을 불허합니다).

필수 제출 서류

선택 제출 서류

1) 불광장학금 신청서

2) 재학증명서

3) 자기소개서

4) 신청인 서약서

5) 개인정보 제공 및 조회 동의서

6) 성적 증명서

7) 과제물 (2,3차 신청자만 해당)

8) 주민등록등본 (본인이 세대주 일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도 첨부)

 

 

1) 봉사활동 증명서류

2) 공모전 입상 여부 증명서류

3) 헌혈 증명서

4) 가계곤란 증빙 서류

5) 기타

본인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자격증 등

 

 

 

면접 시 제출 서류

합격후 제출 서류

1) 봉인된 전체 성적증명서 원본

1) 등록금 고지서

2) 부모님 명의 은행 통장 사본

 

 

아래 모든 서류는 불광장학회 온라인 메일(bulkwang7@daum.net)을 통해서만 접수 가능합니다.

추후 면접 시 해당자는 봉인된 전체 성적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관공서에서 발급된 서류는 서류 제출일

기준으로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것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우리 불광장학회로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니, 이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1) 장학금 신청서 : 불광장학회 홈페이지(www.불광장학회.kr)에서 장학금 신청서를 내려 받아 본인이 직접 작성.

    첨부 사진은 본인을 나타내는 중요한 서류이므로 꼭 맑고 깨끗한 모습을 보여 주기 바랍니다.

 2) 신청인 서약서 : 별첨의 신청인 서약서정독 및 본인 서명 후 제출.

 3) 개인정보 제공 및 조회 동의서 : 별첨의 개인정보 제공 및 조회 동의서정독 및 본인 서명 후 제출.

 4) 자기소개서 : 반드시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하되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잔잔한 수필 형식으로

    진솔하게 적어 보기 바랍니다. 결코 남이 적은 자기소개서를 흉내 내거나 허황된 내용으로 과대포장하지 말고

    용기 있게 나는 이런 인간이다.‘ 라고 외쳐보시기 바랍니다.

 5) 과제물 : 반드시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하며, 제시된 질문(불광장학회 홈페이지 게시판 참고)에 대해 에세이 형식으로 A4 용지

    최소 두 장 분량 이상(글꼴크기: 12, 줄 간격: 160%)으로 작성해서 제출. 타인이 작성 또는 인터넷 검색 후 짜깁기

    형식으로 작성했음이 밝혀질 경우 심사에서 자동 탈락되며, 이후 불광장학회 장학금 신청을 불허하며

    반면 우수 과제물로 선정된 경우 불광장학회 홈페이지에 실명과 함께 최우수과제물로 기재됩니다.

 6) 추천서 : 신청자 자신을 잘 아는 학부 또는 학과 교수님으로부터 추천서 (A4 용지 최대 1장 분량 또는 불광장학회 추천서에

    교수님의 도장날인 또는 자필 서명을 받아 제출)

 7) 선택제출서류 : 반드시 최근 1년 내 발급된 것을 제출

 8) 재학증명서 : 최근 15일 이내일 것

 9) 성적증명서 : 1부는 신청서 접수 시 다른 서류와 같이 접수, 1부는 교무처에서 발행한 원본 서류를 봉인 후 제출

    (반드시 학교 직인, 총장 또는 담당자의 자필서명이 겉봉투에 있어야 함)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 이상,

    성적이 평점평균 3.0 (백분위 성적 80) 이상, 과락과목이 없어야 하며 휴학생, 수업연한 초과자는 심사 대상에서 제외

 10) 가족관계증명서 : 최근 1개월 이내 발급된 것으로, 지원자와 보호자의 주소지가 다를 경우 지원자의 주민등록등본과 함께 제출

 11) 부모님 명의 은행 통장 사본 : 2차 면접 합격자만 해당- 장학금 지급받을 은행 계좌번호 통장사본으로,

       반드시 부모님 중 한 분의 계좌이어야 함 (신청한 부모님의 계좌로 개별송금).


6. 장학생 선발방법 및 장학금액

선발방법 : 1차 서류심사 및 2차 면접

     2차 면접은 8월 초순경의 일요일에 실시될 예정임. 면접 전 약 5~7일전에 홈페이지에 공지 및 개별 통보함.

    (면접 불참시 장학선발에서 제외됩니다.)

선발요소 : 인재성을 중심으로 사회(봉사)활동, 인성, 국가관, 가계형편, 과거 장학금 수혜 횟수, 특기 및 취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발함.

장학금액 : 최종 심의결과에 따라 차등금액을 지급하며 필요에 따라 등록금 일부가 지급됨 (장학금 지급은 등록금 고지서가 발부된 이후인 8월 중순에 이루어짐)

 

7. 기타 유의사항

 1) 신청서, 추천서, 자기소개서 등 모든 구비서류는 위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기 하여 지정된 양식을 반드시 사용하십시오.

 2) 기본 및 선택서류의 기재내용과 사실이 다를 경우 자동 심사 탈락 되고 추후 불광장학금 지원이 불가합니다.

 3) 공지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장학신청 기간 중에는 위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항상 참조하시고,

    특히 문의하기 전에 홈페이지 공지내용을 먼저 참조하여 주십시오.

 4) 전화 문의 전 반드시 불광장학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필독하여 주십시오.

 5) 면접 참가시 소정의 교통비가 지급되오니 본인 명의의 은행명, 계좌번호를 자소서 하단 란에 기재하여 주기 바랍니다.

 6) 신청 자격에 미달하거나 구비서류 및 기재사항 미비 시 선발에서 제외되며, 또한 신청하였다고 반드시 선발되지 않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선발과정에 따른 연락사항은 개별적으로 안내되니 선발기간 중 이메일, 핸드폰 등 연락이 가능하도록 하여 주십시오.

 8) 접수된 일체의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9) 선발된 이후에는 불광장학회의 장기존속과 발전을 위하여 우리장학회 동아리방인 1°C 동아리방의 의무가입을 추천합니다.